엔디

라이프


ND LIFE STYLE

시작부터 안 헤메고 살면서 후회 없는

매주 목요일마다 업데이트 되는 집 짓는데 도움이 되는 이야기 !

내집 짓기 프로젝트


 ·6번째 이야기 · 

"착한 예산으로 집 짓기"

집을 경제적으로 잘 짓고자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집이 맞춤정장이라면 설계사는 디자이너, 현장소장은 장인이다.

이 두 관계가 서로 다른 점을 인정하고 적극적으로 협력할 때 살기 좋은 집, 경제적으로 잘 지은 집이 탄생한다.

1쪽


“데크가 조금만 더 앞으로 나오면 좋겠는데요, 주방에 수납공간 하나 더 만들 수 없을까 요? 다락방 높이가 너무 낮은 것 같아요….”


시공 현장에 들른 건축주들이 이렇게 말할 때마다 들리는 소리가 있다. 바로 예산 초과하 는 소리, 돈 나가는 소리다. 세상에 완벽하게 만족을 주는 집은 없다. 다만 마음에 드는 집 을 만들려고 노력할 뿐이다.

최고는 아니지만 최선이라고 말할 수 있는 집이 가장 완벽에 가까운 집이다. 완벽을 기해 정성껏 시공하는 것은 두 말할 필요도 없다. 여기서 당부하고 싶은 ‘집을 잘 짓는 방법’은 다름 아닌 ‘경제적으로 잘 짓는 방법’이다. 이것이 가장 현실적인 대안이며, 주어진 예산 범위 안에서 합리적인 접근을 시도하는 것이다.


‘설계’와 ‘시공’은 불가분의 관계다.

설계가 아무리 잘되어도 시공이 엉망이면 좋은 집이 완성될 리 없고, 시공이 잘되어도 설계가 건축주의 라이프스타일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다면 불편함을 겪을 수밖에 없다.

일반적으로 집을 지을 때는 크게 두 가지 형태의 진행 절차를 따른다.


  • 첫째, 설계 후 예산을 세우고 시공업체를 선정해서 진행하는 방법.
  • 둘째, 시공예산에 맞춰 자재까지 선정한 후 설계에 들어가는 방법.

집짓기 IQ


공사기간과 비용의 상관관계?


사실 시공업체가 공기를 단축시키려는 까닭은 건축주를 빨리 입주시키고자 하는 목적도 있지만, 공기 단축이 이윤을 더 많이 발생시키기 때문입니다. 또한 정성스럽게 시공한다는 전제 하에 공기 단축은 오히려 하자를 줄이기도 합니다. 공기 단축이 하자율을 높인다는 생각은 그야말로 오해인 거죠. 공정 간 간격이 짧아질수록 현장소장과 인부들의 집중도를 높이고, 결과적으로 집의 높은 완성도(낮은 하자율)로 이어집니다. 시공업체는 시공업체대로 이윤을 높이고 건축주는 낮은 하자율과 비용 절감으로 만족도를 높이게 됩니다.

2쪽


일반적으로는 설계 후 예산을 수립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주택은 수익성을 고려한 사업이 아닐 뿐 아니라 예산 범위를 넘어서는 고급자재를 마음껏 쓸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설계를 맡긴 후에 엄청난 예산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나서 집짓기 계획 자체를 아예 포기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그러나 더 큰 문제는 예산의 범위를 초과해 시공한 경우다. 이런 경우 완공에 가까워질수록 엄청난 부채를 떠안게 된다. 더 이상 지을 수도 그렇다고 멈출 수도 없는 사면초가에 이르게 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시공업체가 변경되거나 인부들이 교체되어 발생하는 공사기간 연장은 비용 증가로 직결된다.

그렇다면 예산에 맞춰서 설계하는 방법은 뭘까?


여기에는 건축 과정 또는 설계자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건축 과정은 맞춤정장에 비유할 수 있는데 이때 설계자는 디자이너, 현장소장은 장인이다.


이 두 관계는 유기적이어서 상대를 서로 인정하지 않으면 보기에도 멋질 뿐만 아니라 입기에도 편한 옷을 만들 수가 없다. 설계자는 시공자와 자재에 대한 정보, 시공 시 필요한 기술 숙련도 등에 대해 충분한 대화를 나눠야 한다. 그런 후에 예산과 자재 활용 등에서 융통성 있는 설계가 가능하다.


이런 과정을 통해 현장에서 발생할지도 모르는 오해나 문제점을 미연에 차단할 수 있다.


좋은 집은 건축주, 설계자, 현장소장의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막힘없는 소통이 이루어질 때 비로소 탄생한다. 예산에 맞는 옷감을 선택하고 옷감에 어울리는 디자인을 통해 아름답고 편한 옷으로 승화시키는 맞춤정장과 같이 좋은 집도 그렇게 만들어지는 것이다.


에디터 한마디

‘집을 잘 짓는 방법’은 다름 아닌 ‘경제적으로 잘 짓는 방법’이다. 항상 명심하세요 !


다음편 예고 (매주 목요일 업데이트 됩니다.)

다음주 목요일에는 집을 지으려는 사람들의 한결같은 고민 '싸고 좋은집을 짓는 방법' 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태그


#p0006 #내집짓기프로젝트 #엔디하임 #주택건설 #단독주택 # 상가주택 #전원주택 #목조주택 #철근콘크리트 #시공사례 #설계사례 #인테리어 #단지개발